정서․행동 특이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학생의 변화에 대한 무한한 신뢰감 형성,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관 실현
추진 과제 |
세부 실천 내용 |
목표 시기 |
담 당 |
---|---|---|---|
솔루션 운영 계획 수립 |
· 이전년도 솔루션 결과 분석 · 솔루션 SWOT분석 · 연간 솔루션 운영 계획 수립 |
4월 |
교무부장 |
솔루션 운영위원회 조직 |
· 솔루션 운영위원회 교직원 회의 시 추천 · 솔루션 운영위원회 조직 · 솔루션 운영위원회 간담회 |
4월 |
|
솔루션 운영 |
· Trauma(ACE) Test 실시 · 애착관리 미형성, 상호작용 부재 등 분석 제시 · 뇌발달 저해 요인 분석 및 정서 문제 세분화 · 학생의 정서 행동의 문제 분석 · 문제 상황별 해결책 제시 · 전문의 상담 의뢰, 적극적 치료 안내 · 위탁해제와 재위탁 여부 결정 · 자료 및 다과 준비 |
연중 |
|
솔루션 운영 결과 환류 |
· Relationship with Safe & Trust 형성 · 자신을 아끼고 걱정하는 사람들에 대한 믿음의 관계 경험 제시 ·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의 경험 제시 · 문제 상황 통계 · 문제별 해결책 통계 · 솔루션 후 학생 태도 변화 분석 · 전문의와 임상상담사의 진료 결과를 반영한 해결책 통계 제시 · 추수 지도 · 2023학년도 운영계획서 반영 |
학년말 |
독해력 훈련과 다양한 사고력 확장 훈련, 글쓰기 및 창의력 계발 훈련 과정을 통해 집중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화
추진 과제 |
세부 실천 내용 |
담당 |
---|---|---|
1月1독서훈련 |
· 1독할 책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독서계획을 세워 1月1독 실천 |
담임교사 |
교과교육연계 독서지도 |
· 교육과정 분석-> 교과별, 학년별 관련도서 선정 |
|
독서동아리 조직운영 |
·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 시간을 통한 독서동아리 운영 |
|
단계별 체계적 독서지도 |
· 학생 개인별 독서 목표제 적극 실시 |
|
하브루타식 독서토론 운영 |
· 메타인지법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 및 논리적 말하기 훈련 기술 강화 |
|
독서시간 확보 |
· 독서교과 편성 · 아침시간 10분 적극 활용 |
밴드연주를 통한 유대관계 형성 및 1인1악기 실현을 통한 자아성취감 향상
추진 과제 |
세부 실천 내용 |
담당 |
---|---|---|
밴드 악기 구성 기초 |
밴드의 각 악기들의 기본구성을 알아보고 명칭들을 익힌다. |
담당교사 |
각 악기 레슨 기초 |
각 악기별 레슨 기초 1-10 (개별 레슨) |
|
밴드 합주 |
각 악기별 연주 연습을 통해 익힌 곡을 합주하여 맞춰본다. |
|
합주곡 |
연주곡 1-5: 기초연주곡 5곡을 4주 단위로 연습하여 작은 콘서트 시행 |
|
작은 콘서트 |
한달간 연습이 끝나면 콘서트를 통해 연주실습을 하고 미비한 점들을 다시 연습해 간다. |
|
공감밴드 발표회 |
병원 소극장과 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발표회를 통해 음악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도모한다. |
자기사랑, 자기신뢰, 자기의 선택과 책임, 공동체와의 약속을 지키는 과정에서 자존감 성장, 무지각, 무결석의 ‘올모닝 데이’ 운영
추진 과제 |
세부 실천 내용 |
시 기 |
담 당 |
---|---|---|---|
올모닝 데이 |
- 학급회의를 통해 의견 수합 |
월1회 |
황승용 |
올모닝 데이 |
- 조회 시간 |
||
평화의 식탁 |
- 메뉴 선정 |
||
교복입는날 |
- 한달에 하루 교복 또는 스쿨룩 코디 |
||
피드백 작성 |
- 학생별 올모닝 데이 약속 실천 점검 |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학부모교육을 통하여 가정의 신뢰기반을 조성하고 개별 학생의 심리 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를 제공
회차 | 일정 | 교육대상 | 세부 교육 내용 | 비고 |
---|---|---|---|---|
1 | 4월 | 학부모 |
치유형 대안교육위탁교육기관의 순기능적 역할과 장점 선행 과제풀기 <자이가닉효과(미해결과제)>와 자녀교육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2 | 5월 | 학부모 |
3공(共: 共同ㆍ共有ㆍ共感)자녀교육법 자녀의 눈에 비치는 ‘어른이란 무엇일까?’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3 | 6월 | 학부모 |
건강한 가족 문화 자녀중심문화에서 부부문화중심으로의 전환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4 | 7월 | 학부모와 자녀 |
사춘기 자녀의 이해 ‘공감대통(共感大通)’ 부모와 자녀의 대화훈련 - <가족공감캠프 Ⅰ>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5 | 8월 | 학부모 |
자녀의 정서행동위기(자해ㆍ자살)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SYST mentoring 프로그램 참여하기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6 | 9월 | 학부모 |
4차 산업혁명시대의 자녀교육 자녀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의 역할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7 | 10월 | 학부모 |
자녀의 정체성 함양과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
8 | 10월 | 학부모와 자녀 |
‘공감대통’ 가족결속을 위한 <가족공감캠프 Ⅱ> |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