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운영시간
평   일 : 09:00 ~ 19:00
일요일, 법정휴일 휴무
중식시간 : 12:30~13:30
킬리안정서행동연구소
032.573.9112
킬리안공감학교
032.573.9118

학교 역점 및 특색사업

학교 역점 사업

1. 솔루션회의

정서․행동 특이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학생의 변화에 대한 무한한 신뢰감 형성,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관 실현

목적
  1. 가. 위탁 해지를 앞두고 있는 학생에 대하여, 정서·행동 특이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
  2. 나. 신뢰를 기반으로 학생의 정서·행동의 문제를 해결
  3. 다.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관 실현
운영 방침
  1. 가. 위탁생, 부모, 원적교 교사, 공감학교 교직원이 학생의 상황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운영
  2. 나. 위탁종료 전, 위탁 해지 상황이 발생 시, 또는 학생의 정서·행동의 문제 상황 시 회의소집
  3. 다. 학생의 문제 상황에 대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 중점을 둠
  4. 라. 솔루션 결과를 학생 지도의 피드백 자료로 활용하며, 차기 학년도 운영계획에 환류함
  5. 마. 위험에 처한 학생을 중심으로 학생, 담임교사, 부모, 원적교사, 전문의 등 다양한 학교 공동체의 적극적 문제해결 참여 권장
세부 실천 계획

추진 과제

세부 실천 내용

목표

시기

담 당

솔루션 운영

계획 수립

· 이전년도 솔루션 결과 분석

· 솔루션 SWOT분석

· 연간 솔루션 운영 계획 수립

4월

교무부장

솔루션 운영위원회 조직

· 솔루션 운영위원회 교직원 회의 시 추천

· 솔루션 운영위원회 조직

· 솔루션 운영위원회 간담회

4월

솔루션 운영

· Trauma(ACE) Test 실시

· 애착관리 미형성, 상호작용 부재 등 분석 제시

· 뇌발달 저해 요인 분석 및 정서 문제 세분화

· 학생의 정서 행동의 문제 분석

· 문제 상황별 해결책 제시 · 전문의 상담 의뢰, 적극적 치료 안내

· 위탁해제와 재위탁 여부 결정

· 자료 및 다과 준비

연중

솔루션 운영

결과 환류

· Relationship with Safe & Trust 형성

· 자신을 아끼고 걱정하는 사람들에 대한 믿음의 관계 경험 제시

·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의 경험 제시

· 문제 상황 통계

· 문제별 해결책 통계

· 솔루션 후 학생 태도 변화 분석

· 전문의와 임상상담사의 진료 결과를 반영한 해결책 통계 제시

· 추수 지도

· 2023학년도 운영계획서 반영

학년말

기대 효과
  1. 가. 학생, 담임교사, 부모, 원적교사, 전문의 등 다양한 학교 공동체의 적극적 문제 해결 의지로 학생의 문제 상황 개선
  2. 나. 신뢰를 기반으로 학생의 정서·행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관계의 경험 제공하여 학생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및 학교 공동체에 대한 신뢰감 향상

2. 공감비책

독해력 훈련과 다양한 사고력 확장 훈련, 글쓰기 및 창의력 계발 훈련 과정을 통해 집중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화

목적
  1. 가. 바른 인성을 갖추며 논리적이고 풍부한 창의력 향상
  2. 나. 언어 사고력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융합형인재 양성
  3. 다. 하브루타식 논리 사고력, 논리적 말하기 훈련
운영 방침
  1. 가. 독서 관련 참여, 체험학습 강화
  2. 나. 꾸준한 독서활동을 위한 1月 1독서 훈련
  3. 다. 교육과정과 관련한 체계적인 독서 교육 실시
  4. 라. 개인적 특성을 반영한 도서선정
세부 실천 계획
  1. 가. 운영시간: 중등반 목요일 5교시, 고등반 월요일 5교시
  2. 나. 주요 내용

추진 과제

세부 실천 내용

담당

1月1독서훈련

· 1독할 책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독서계획을 세워 1月1독 실천

담임교사

교과교육연계

독서지도

· 교육과정 분석-> 교과별, 학년별 관련도서 선정

독서동아리 조직운영

·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 시간을 통한 독서동아리 운영

단계별 체계적 독서지도

· 학생 개인별 독서 목표제 적극 실시

하브루타식 독서토론 운영

· 메타인지법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 및 논리적 말하기 훈련 기술 강화

독서시간 확보

· 독서교과 편성

· 아침시간 10분 적극 활용

기대 효과
  1. 가. 꾸준한 독서를 통한 집중력 향상 및 정서, 행동 불안감 해소 및 안정감 향상.
  2. 나. 개인별 독서목표제를 통한 성취감 및 자신감 향상.
  3. 다. 하브루타식 독서토론 활동을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 및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

3. 공감밴드(1인1악기)

밴드연주를 통한 유대관계 형성 및 1인1악기 실현을 통한 자아성취감 향상

목적
  1. 가. 1인 1악기 예술 활동권장
  2. 나. 악기를 다루는 기술을 통한 자아성취감 향상
  3. 다. 직접 연주를 통한 정서행동 치료 도움
운영 방침
  1. 가. 동아리 활동 시간을 통해 밴드동아리 신청자를 모집
  2. 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1:1 맞춤형 지도
  3. 다.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악기 연주 생활화
세부 실천 계획
  1. 가. 운영시간: 매주 금요일 동아리 활동 시간
  2. 나. 주요 내용

추진 과제

세부 실천 내용

담당

밴드 악기 구성 기초

밴드의 각 악기들의 기본구성을 알아보고 명칭들을 익힌다.

담당교사

각 악기 레슨 기초

각 악기별 레슨 기초 1-10 (개별 레슨)

밴드 합주

각 악기별 연주 연습을 통해 익힌 곡을 합주하여 맞춰본다.

합주곡

연주곡 1-5: 기초연주곡 5곡을 4주 단위로 연습하여 작은 콘서트 시행

작은 콘서트

한달간 연습이 끝나면 콘서트를 통해 연주실습을 하고 미비한 점들을 다시 연습해 간다.

공감밴드 발표회

병원 소극장과 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발표회를 통해 음악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도모한다.

4. All morning day (관계 강화 프로그램)

자기사랑, 자기신뢰, 자기의 선택과 책임, 공동체와의 약속을 지키는 과정에서 자존감 성장, 무지각, 무결석의 ‘올모닝 데이’ 운영

목적
  1. 가. 자기사랑, 자기신뢰, 자기의 선택과 책임을 통해 자존감 성장의 기회를 제공
  2. 나. 공동체와의 약속을 지킴으로써 타인과의 신뢰 형성
  3. 다. 협력과 협동을 통해 성장하는 학생상 형성
운영 방침
  1. 가. 단정한 외모로 등교하는 무지각, 무결석의 ‘올모닝 데이’ 운영
  2. 나. 자신과의 신뢰, 타인과의 신뢰를 형성하는 규칙을 학생 스스로 주도적 제정
  3. 다. 자존감 회복프로그램으로 월 1회 ‘평화의 식탁’을 협력적으로 운영
세부 실천 계획

추진 과제

세부 실천 내용

시 기

담 당

올모닝 데이
약속 선정

- 학급회의를 통해 의견 수합
- 학생자치회의로 우리들의 약속정하기

월1회

황승용
이지윤
최지선

올모닝 데이
약속 캠페인

- 조회 시간
- 매 주 금요일 자율시간
- 교과 수업 시간

평화의 식탁

- 메뉴 선정
- 그룹별 음식 준비
- 매월 셋째주 금요일 1교시

교복입는날

- 한달에 하루 교복 또는 스쿨룩 코디

피드백 작성

- 학생별 올모닝 데이 약속 실천 점검
- 올모닝 데이 약속에 대한 소감문 작성

기대 효과
  1. 가. 학생 스스로 ‘올모닝 데이’ 약속 선정을 통해 자기관리역량 강화
  2. 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킴으로써 신뢰감 형성 및 자존감

5.학부모 교육 (부모성장교실)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학부모교육을 통하여 가정의 신뢰기반을 조성하고 개별 학생의 심리 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를 제공

목적
  1. 가. 전문적 치료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교사와 부모가 상호신뢰하고 협력하는 분위기 조성
  2. 나. 안정한 가족관계로 인한 자녀의 학교생활 부적응과 일탈 행동을 예방
  3. 다. 자녀교육으로 힘들어하는 부모를 지원
운영 방침
  1. 가. 정기적인 학부모교육을 통하여 학교와 가정의 신뢰 기반을 통한 협력시스템을 구축
  2. 나. 부모-자녀동반 치유, 회복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계 결속 강화
  3. 다. 양질의 교육 컨텐츠 연구 ‧ 개발 및 적극적인 참여 유도
세부 실천 계획
  1. 가. 기간 : 4월 ~ 11월 (8회차) / 셋째 주 토요일 오전 9시 30분 ~ 12시 30분
  2. 나. 장소 : 공감학교 다목적실 또는 지정 장소
  3. 다. 참여 인원 : 운영 시점의 재적 학생 학부모 전원
  4. 라. 참여 대상 : 재학생, 학부모 또는 보호자
  5. 마.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회차 일정 교육대상 세부 교육 내용 비고
1 4월 학부모

치유형 대안교육위탁교육기관의

순기능적 역할과 장점

선행 과제풀기

<자이가닉효과(미해결과제)>와 자녀교육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2 5월 학부모

3공(共: 共同ㆍ共有ㆍ共感)자녀교육법

자녀의 눈에 비치는 ‘어른이란 무엇일까?’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3 6월 학부모

건강한 가족 문화

자녀중심문화에서 부부문화중심으로의 전환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4 7월 학부모와
자녀

사춘기 자녀의 이해

‘공감대통(共感大通)’

부모와 자녀의 대화훈련

- <가족공감캠프 Ⅰ>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5 8월 학부모

자녀의 정서행동위기(자해ㆍ자살)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SYST mentoring 프로그램 참여하기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6 9월 학부모

4차 산업혁명시대의 자녀교육

자녀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의 역할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7 10월 학부모

자녀의 정체성 함양과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부모의 역할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8 10월 학부모와
자녀

‘공감대통’ 가족결속을 위한

<가족공감캠프 Ⅱ>

프로그램

진행시간

3시간

  1. 바. 프로그램 진행
강의
영상시청(10분)
주제와 관련한 영상
주제강의(80분)
계획된 주제강의
자유토론(70분)
주제와 관련하여 강사와 학부모가 자유롭게 토론
소감문 작성(20분)
학부모의 소감문 작성으로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
가족공감캠프
소개 및 영상시청(20분)
주제와 관련한 영상
관계회복 (90분)
우리는 오늘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희망을 만든다.
풀GO 즐기GO (60분)
전래놀이를 통한 가족결속의 시간
소감문 작성 (10분)
학부모와 학생의 소감문 작성으로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
기대 효과
  1. 가. 전문적 치료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교사와 부모가 상호신뢰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
  2. 나. 개별학생의 심리 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를 제공
  3. 다. 가정과 학교의 신뢰 기반을 구축하고 학생 생활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

그 외 특색 활동

1. 생태활동 프로그램
  1. 가. 학생들에게 생태활동을 통한 생태감수성 함양
  2. 나. 노작활동을 통한 신체건강 강화
  3. 다. 친구와의 협력활동이 주는 협동심 증진
  4. 라. 생물의 성장과정을 통한 관찰력, 집중력, 활동태도 향상
  5. 마. 결과물을 나누며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공감능력 함양
2. 해피드림 진로프로그램
  1. 가. 자신의 삶에서 추구할 가치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주도적인 자세로 삶의 방향을 탐색하도록다양한 기회 제공
  2. 나. 단기간의 집중적인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고민할 수 있도록 지원
  3. 다.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함으로 삶의 활력과 자존감 회복
3. All morning day
  1. 가. 자기사랑, 자기신뢰, 자기의 선택과 책임을 통해 자존감 성장의 기회를 제공
  2. 나. 공동체와의 약속을 지킴으로써 타인과의 신뢰 형성
  3. 다. 협력과 협동을 통해 성장하는 학생상 형성